뉴타운 민자역사 주변 잇단 분양
뉴타운 민자역사 주변 잇단 분양
민자역사 개발로 편리성 등 좋아
최근 뉴타운과 인접한 민자 역사 개발 계획 발표가 잇따르고 있다. 민자역사가 개발되는 입지는 보통 서울의 구도심으로 뉴타운 사업지와 인접해 있어 완공 시 인근 지역의 주거환경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도시나 택지지구에 비해 기반시설이 부족한 뉴타운은 인근 민자역사에 백화점과 대형 할인매장 등 쇼핑시설은 물론, 영화관, 컨벤션센터, 미술관 등 복합문화시설을 제공하기 때문에 주거여건이 한층 개선된다.
따라서 서울 도심에 내집마련을 생각하고 있는 수요자라면 민자역사 인근 뉴타운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잇단 민자역사 개발 추진
◆수색역·성북역 민자역사
서울 수색역과 성북역 일대 역세권 부지에 대한 개발이 본격 추진된다. 코레일은 지난 8월 14일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과 서울 도시균형발전을 위해 은평구와 마포구에 걸쳐 있는 수색역 일대 부지 16만㎡와 노원구 월계동 성북역 일대 부지 15만㎡를 개발한다고 밝혔다.
수색역~성산역 구간을 아우르는 수색 역세권 개발지구는 현재 건설 중인 수색·증산 뉴타운 및 상암디지털미디어센터 사업과 연계해 개발한다. 백화점, 할인점, 복합 영화관, 오피스텔 등 근린 생활시설을 포함하는 일체형 업무종합시설로 개발될 예정이다.
또한 코레일은 현재 서울시가 건설 중인 성북 장위뉴타운 인근 성북 역세권 부지 15만㎡도 성북 민자 역사 개발사업과 병행해 홍콩 콜룬역과 같은 철도산업과 연계한 주거 중심지 등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코레일은 현재 성북역 물류기지 이전 및 용도변경을 전제로 개발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타당성 용역을 진행 중이다. 다음달 중 용역이 완료되면 관계 기관과 협의를 거쳐 사업자 공모와 함께 개발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서부종합건설이 오는 10월 서울 서대문구 북가좌동에 주택형 77㎡~106㎡, 총 69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철 6호선 증산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있고 인근에 가재울뉴타운과 수색·증산재정비촉진지구가 있고 상암DMC도 가까워 주거 환경이 좋다.
GS건설도 오는 10월 서울 중랑구 묵동에 ‘GS자이’ 주상복합 아파트를 분양 할 예정이다. 주택형 132.24㎡~302.21㎡, 총411가구로 구성된다. 지하철 7호선 먹골역을 도보로 5분 이내에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 6,7호선 환승역 태릉입구역도 가깝고 북부간선도로 및 동부간선도로를 이용할 수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왕십리역 민자역사
왕십리 뉴타운과 인접한 왕십리 민자역사는 총 부지면적 109,090㎡, 사업부지면적 42,000여㎡, 연면적 95,222㎡ 규모에 지하3층~지상9층 규모로 10개의 상영관을 갖춘 멀티플렉스, 대형할인마트, 의류쇼핑센터, 녹지공원, 2㎞의 조깅 트랙, 각국의 특산물을 사고 팔 수 있는 벼룩시장, 인공 암벽·빙벽 시설을 갖춘 88m의 상징탑 등이 들어선다.
2008년 2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지하철 1,2,5호선과 2008년 개통 예정인 분당선 등 4개의 환승역이 되는 초역세권이다. 왕십리 일대는 청계천, 뚝섬 서울의 숲 등과 더불어 대표적인 개발 수혜지역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민자역사 일대 분양도 줄이어
◆청량리역 민자역사
전농·답십리 뉴타운과 인접한 청량리 민자역사는 지하4층∼지상9층, 연면적 172,646㎡ 규모로 대형백화점, 멀티플렉스영화관, 문화센터 등을 갖춘 문화ㆍ쇼핑 복합건물로 오는 2010년 8월 완공될 예정이다. 또한 서측으로 전농·답십리 뉴타운 조성과 경동시장주변으로 한방·의료타운이 조성된다.
청량리 일대는 국철, 전철 등 철도교통과 왕산로, 망우로, 배봉로 등 주요 간선도로가 연계되는 대중교통의 중심지이며 경희대 ·외국어대·서울시립대 등 주요대학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국립산림과학원 등 국책연구소가 밀집한 문화·과학의 핵심 지역이다.
삼성물산이 오는 9월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에 용두1구역을 재개발해 ‘용두1래미안’을 분양 할 예정이다. 지상 13∼25층 15개 동, 주택형 80~149㎡ 총 1050가구 중 조합원분을 제외한 260가구가 일반분양 된다. 2호선 용두역과 1호선 제기동역이 도보로 각각 3분, 5분 내에 이용할 수 있고 내부순환도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청계천이 도보 2분 거리에 있고 삼성홈플러스, 롯데백화점, 청량리 수산시장, 성바오로 병원을 이용할 수 있다.
한신공영도 오는 10월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에 ‘한신휴플러스’를 분양 할 예정이다. 주택형 77㎡~143㎡, 총141가구 중 45가구를 일반분양 한다.
◆노량진역 민자역사
노량진재정비촉진지구와 인접한 노량진 민자역사는 지하1층~지상17층 규모로 대지 38,650㎡, 연건평 121,400㎡의 초현대식 건물로 지어질 예정이며 역사에는 첨단 역무시설 외에 백화점, 대형 할인점, 복합 영화관, 미술관, 컨벤션센터, 업무시설 등이 들어서 복합 역사로 활용된다. 노량진 민자역사는 노후화된 노량진역을 초현대식으로 개량하여 철도 이용객과 지역주민에게 문화 및 편의시설 등을 제공하게 된다.
또 김포공항에서 노량진을 거쳐 강남으로 연결되는 지하철 9호선 공사가 2008년 말까지 마무리되면 교통여건이 한 층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쌍용건설이 서울 동작구 노량진동 노량진뉴타운 1구역에 공급하는 ‘쌍용예가’를 오는 10월 분양 할 예정이다. 주택형 77~146㎡ 총 295가구 중 45가구가 일반분양 된다. 지하철 1호선과 9호선(개통예정) 환승역인 노량진역이 가깝고 7호선 장승배기역과 상도역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노량진수산시장, 한강시민공원 등도 인접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