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수도권 거대 주거벨트로 부상
경기북부, 수도권 거대 주거벨트로 부상
32개지구, 1000여만평 택지개발 `봇물' 이뤄
경기북부 지역에 택지개발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서울과 경기남부 등 수도권의 택지 부족이 심화되면서 반세기동안 외면당하며 잠재력을 축적해 오던 이 곳이 새로운 택지지구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향후 5년간 22개지구 1434만평 택지개발
1990년대 초 일산신도시 건설로 시작된 경기북부의 택지개발은 지난 15년동안 32곳 1124만평(수용인구 90만여명)에 이른다.
또 앞으로 5년간 이보다 많은 22곳 1434만평(수용인구 60만여명)이 추가 개발될 예정으로 이미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됐거나 본격 개발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전ㆍ후기를 모두 합치면 개발 면적 기준 2558만평으로 일산신도시(460만평) 5.5개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다.
전기 택지개발은 서북부와 동북부 일부 지역에 국한되는 한계를 보였다. 그러나 후기 택지개발은 개발축이 서부, 중부, 동부 등 3갈래로 확산되면서 변화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기의 경우 고양시에 성사, 화정, 중산, 탄현1.2, 능곡, 행신, 풍동지구가 잇따라 조성됐고 남양주시에 진접, 청학, 호평, 마석, 창현, 평내, 금곡, 덕소 등이 들어선 반면 나머지 지역은 파주시 금촌1.2지구와 교하지구, 구리시 인창 1.2지구와 교문2, 토평지구, 양주 광석지구 등 중.소 규모가 고작이었다.
고양시와 남양주시를 중심으로 뻗어 나가긴 했지만 경기북부 전체로 골고루 퍼져 나가지는 못한 것이다.
하지만 후기는 분당급 신도시로 건설될 예정인 파주 운정신도시를 비롯해 고양 삼송, 일산2, 행신2, 양주 옥정, 회천, 고읍, 남양주 별내, 포천 미니신도시 등으로 개발 축 다양화의 추세가 보다 뚜렷해진다.
점차 지역적 균형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개발축 동서북에서 전지역으로 다양화 추세
전기 택지개발로 경기북부에는 인구 100만명 가량이 유입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경기도 제2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연평균 3.2%의 인구증가율을 기록해 해마다 8만명씩 40만명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구가 소폭 줄고 있는 서울을 차치하더라도 경기남부의 같은 기간 인구증가율 3.1%, 23만명을 훨씬 뛰어넘는 수치다.
그 결과 경기북부 인구는 지난해 말 현재 275만명으로 1990년 134만명보다 배 이상 급증했다.모두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이뤄진 택지개발 효과다.
후기 택지개발로 이런 인구 급증 추세는 앞으로 한동안 계속될 전망으로 경기북부 성장 가속화에 밑거름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후기 택지개발은 전기와 달리 웰빙과 환경, 자족기능이 강화되는 점이 커다란 특징이자 장점이다.
일산신도시 등 앞서 15년동안 개발된 전기 택지지구들은 수도권 주택 공급만을 목적으로, 특히 자족기능이 무시된 채 조성돼 베드타운으로 전락하면서 교통혼잡 등 각종 수도권의 도시문제들을 심화시키는 부작용을 낳았다.
그러나 두 차례에 걸쳐 분당급 규모로 확대되는 파주 운정신도시의 경우 다양한 형태의 주택이 혼재하는 국제화 웰빙단지가 조성되고 인근에 들어선 LG필립스 LCD 단지의 배후도시 역할을 수행하며 자족기능을 충족해 서북부 중심도시로 성장하는 초석이 될 전망이다.
또 은평뉴타운과 인접한 곳에 판교급 규모로 개발돼 가장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고양 삼송지구와 행신2지구 또한 단지내와 인근에 각각 방송영상산업단지가 조성돼 자족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인구 17년새 134만명에서 275만명으로 급증
'반값 아파트' 시범 후보지로 꼽히는 양주 옥정지구와 남양주 별내지구는 3번 국도 우회도로와 경원선 복선전철, 서울-포천 고속도로, 수도권외곽순환도로, 지하철 4.8호선 연장노선 등 교통인프라가 뛰어나 주변 개발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웰빙 등 개념 강화에 일산.분당 등 1기 신도시 개발에서 나타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층고 및 용적률 제한 등 규제가 강화돼 순수 입주 인구 수는 전기에 비해 낮아지지만 인구 유입을 가속화시키는 파급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살기 좋다'는 인식이 확산돼 수도권의 퇴직자와 중산층이 유입되면서 택지지구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주변 지역 개발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후기 택지개발이 끝나는 오는 2013년께 경기북부의 인구가 400만명에 육박할 것이라는 예측까지 나오고 있다.
경기도 제2청 노승철 기획행정실장은 "5년내 경기북부지역에 상주 인구만 68만명 이상이 유입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며 "주변 개발까지 포함하면 이보다 훨씬 많은 인구가 거주하게돼 성장의 밑거름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고양시의 경우 일산신도시 등 택지개발이 잇따르면서 1989년 23만명에 불과하던 인구가 조만간 100만명을 돌파할 전망으로, 이에 따른 재정규모도 1조원을 넘나 들 정도로 확대돼 킨텍스, 한류우드 등 대규모 개발이 이어지는 등 폭발적인 성장의 바탕이 됐다.
유입인구 급증에 따른 기반시설 확충 필요
그러나 역설적으로 이런 장밋빛 전망 뒤에는 교통, 환경, 자족기능 확대 등 풀어야 할 과제들이 숨어 있다.
경기도 제2청 이철행 지역개발국장은 "개발 압력이 상존하는 지역에서 대규모 계획 개발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과 도시 정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단기간내 인구유입에 따른 교통, 환경, 교육 등 생활기반시설 확충이 최우선 과제"라고 지적했다.
또 경기개발연구원 황금회 박사는 "신도시의 베드타운화를 막는 등 지역 중심 구성을 위해 상업, 업무, 생산자 서비스 중심의 공간 다핵화를 지향해야 한다"며 "주택분양시 지역 우선분양을 폐지하고 반경 10㎞ 이내에 직장이 있는 가구주에게 우선 공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