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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 시프트 확대정책 ‘지지부진’ 본문
역세권 시프트 확대정책 ‘지지부진’
기사입력2011-04-19 17:28기사수정 2011-04-19 17:28
서울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역세권 장기전세주택(시프트) 공급 확대 정책이 겉돌고 있다.
서울시는 교통여건이 양호한 역세권에 시프트 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 2월 사업 관련 절차를 간소화하고 용적률 등 각종 인센티브를 확대했지만 현지 주민(상가 소유자)의 반대라는 근본적인 문제에 부딪혀 사업 진척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현지 주민들의 반대 이유는 서민용 공공 임대주택인 시프트가 들어서면 주택가격 상승 등의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데다 상가 등의 경우 상권 활성화에도 불리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민간 건설사들이 사업성 등을 이유로 매입형 시프트 건설사업 참여를 꺼리고 있는 것도 한 이유다.
■역세권 시프트 곳곳 차질
19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하철7호선 남성역과 6호선 대흥역, 2호선 봉천역 등 서울시내 곳곳의 역세권 시프트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남성역 역세권 시프트의 경우 현지 주민들이 지난해 12월 ‘남성역 시프트 개발반대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시프트 건립을 강력 반대하고 있다.
남성역 시프트 개발반대추진위는 지난 2월 711가구 중 53%의 반대 서명을 받아 관련 서류를 동작구청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처럼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당초 지난 2월로 예정됐던 주민설명회가 2차례 미뤄졌으며 오는 5월 다시 열릴 예정이지만 이 역시 불투명하다.
남성역 시프트 개발반대추진위 관계자는 “남성역 주변은 대부분 영세상가를 갖고 있는 사람들인데 시프트가 건립되면 월세로 연명하던 주민들의 생계가 막막해진다”면서 “지속적으로 역세권 개발에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8년 서울시에서 첫 역세권 시프트로 지정됐던 대흥역세권도 아직 별다른 진전이 없고 봉천역세권도 시프트 사업을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역시 역세권 주변 상가 소유자들이 임대소득 감소를 이유로 개발에 반대하면서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
■“상권 저해”…상가소유자 반발
지하철9호선 염창역 역세권 시프트도 비슷하다. 염창역세권 추진위원회(가칭) 관계자는 “역과 가까운 상가쪽 주민들의 반대가 극렬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역세권 시프트 개발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은 역세권 기존 상가 소유자들의 반대가 주원인이다. 서울시는 역세권 주변을 상가지역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추진, 역세권 주변의 상가를 정리하고 그곳에 시프트를 지으려고 하지만 상가를 보유하고 있는 상인들의 반대가 심하다. 특히 역 주변에 상가를 가지고 있는 주민들은 서울시가 역을 중심으로 반경 250m에 대한 용적률을 일괄적으로 똑같이 적용하면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분양시장 자체가 침체된 것도 역세권 시프트 개발을 가로막는 한 요인”이라며 “민간업체들이 미분양을 우려해 사업시기를 늦추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ck7024@fnnews.com홍창기 박지영기자
연합뉴스 | 조성흠 | 입력 2011.04.25 15:02 | 수정 2011.04.25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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