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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창역세권 개발-조은공인
명품 자족도시 개발…첫분양 2010년 2월 본문
명품 자족도시 개발…첫분양 2010년 2월
신도시가 부른다⑧ 동탄2신도시
수도권 2기 신도시 중 규모가 가장 큰 동탄2신도시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영천ㆍ청계ㆍ방교ㆍ신리 일대 660만평에 들어선다.
건교부는 이곳을 자족형 주거단지로 개발해 2012년까지 26만명의 인구를 수용할 수 있는 주택 10만5000가구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아파트 첫 분양은 2010년 2월, 첫 입주는 2012년 9월 께로 예정돼 있다.
‘분양의 보증수표’ 경부축에 들어서 관심
경부고속도로 축에 들어서는 동탄2신도시는 입지여건이 비교적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축이란 한남대교 남단 기점 13.6km지점에서부터 33.4km지점에 이르는 총 연장 19.8km의 구간의 반경 5km 권역을 말한다.
현재 이 권역에만 4개 신도시, 20여개의 택지지구가 몰려 있어 ‘수도권 남부 주거벨트’라고도 불린다.
이 권역이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보다 경부고속도로의 접근성 때문. 경부고속도로를 타면 서울 강남 진입이 쉽다는 점이 실수요자의 구미를 당긴다.
때문에 이곳에서 공급되는 택지지구 아파트는 늘 관심의 대상이 된다.
실제 이 지역에서 나오는 신규 아파트는 분양도 잘 된다. 지난해 판교신도시처럼 이 곳에서 조성된 분양열기가 전체 아파트 분양시장을 주도하면서 경부고속도로가 ‘분양 고속도로’라는 말이 나돌았을 정도다.
전문가들은 “판교 이후 경부고속도로 주변 신도시는 수도권 ‘투자 1번지’로 떠오르고 있다”며 “동탄2신도시도 인기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친환경ㆍ첨단 자족형 도시로 개발
건교부의 개발계획에 따르면 동탄2신도시의 ha당 인구밀도는 120명이다. 이는 수도권 2기 신도시 중 광교신도시(ha당 69명) 다음으로 낮다. 녹지율은 30% 내외로 계획해 쾌적한 주거단지로 꾸밀 계획이다.
건교부는 이를 바탕으로 동탄2신도시를 친환경ㆍ첨단의 명품 자족도시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자족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전체 면적의 15%에 해당하는 100만평을 첨단 비즈니스단지로 조성하기로 했다. 이 곳에는 주변 IT산업과 연계한 주거ㆍ교육ㆍ문화ㆍ업무시설이 대거 들어선다.
또 다른 신도시와의 차별화를 위해 자원절약형 단지설계를 도입, 에너지절약의 모범도시로 계획했다. 동탄2신도시는 ‘유비쿼터스’(장소에 상관없이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정보통신환경)를 마음껏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앙관제소에서 제공하는 도시관리, 교통체계, 의료, 교육 등의 서비스를 홈 네트워크로 연결,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U-City’ 시범도시로 개발되기 때문이다.
직통 고속도로ㆍ철도 놓아 교통정체 완화키로
동탄2신도시의 부족한 교통망을 확충하기 위한 계획도 다양하다.
건교부는 경부고속도로 축의 교통 정체를 완화하기 위해 신도시 직통 고속도로와 전철 등을 건설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직통 고속도로는 서하남IC에서 동탄을 지나 오산으로 연결되는 제2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전철은 분당선 연장선을 동탄까지 끌어오는 방안이 유력하다. 분당선은 2015년 흥덕지구까지 연장 개통되는데, 이를 더 연장해 동탄2신도시까지 연결한다는 것.
다른 방안은 신분당선을 연장하는 것이다. 신분당선은 2015년까지 광교신도시를 지나 수원 호매실 지역을 관통할 계획이다. 이를 연장해 동탄2신도시와 연결하면 서울 강남까지 40∼50분대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분양가는 중소형의 경우 평당 800만원대로 책정될 듯
정부는 동탄2신도시의 중소형 분양가를 주변 시세보다 30% 이상 저렴한 평당 800만원대 수준으로 책정한다는 방침이다.
공공택지지구인 동탄2신도시는 일정 기간(보통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 1년 이상) 해당 지역에 거주한 사람에게 분양 물량의 30%가 우선 공급된다.
나머지 70%는 우선 공급에서 탈락한 해당 지역 거주자와 서울ㆍ수도권 청약통장 1순위자에게 주어진다.
주택공사등 공공이 분양하는 물량은 전용 25.7평 이하는 청약저축, 25.7평 초과는 청약예금 가입자만 청약할 수 있다. 청약부금 가입자는 25.7평 이하 민간 중소형에만 청약할 수 있다. 전매제한 기간은 공공택지 규정을 적용받아 계약후 중대형 7년, 중소형 10년이다.
경부고속도로 축은 ‘약’이자 ‘독’
수도권 남부 경부축에 들어서는 다른 신도시와 마찬가지로 동탄2신도시도 교통 정체가 ‘아킬러스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많다.
경부축 입지는 흥행 보증수표로 인식돼 분양이 잘돼 ‘약’이 될 수도 있지만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유엔알컨설팅 박상언 대표는 “경부고속도로의 교통 용량은 이미 사실상 초과된 상태”라며 “신도시 교통대책이 미흡할 경우 집값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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